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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교육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호성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을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사랑이 넘치는 호성중학교 교사(행정직) OOO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000- OOO번으로 전화하셔서 OO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시고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전화예약을 받는 (민원 전화 예약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현재 처리 시간보다 10%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방문하실 경우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불편을 드린 담당직원에게는 추후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조치 하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ㅁ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
부서명처리업무담당연락처
교무실(총괄)교무학사 총괄 및 교육서비스교감
(책임관)
031)451-7922
교무기획부교무 제반업무 총괄, 각종 행사 총괄, 인사자문위원회 운영, 제규정 관리김란아031)451-7924
혁신연구부혁신연구부 업무총괄, 교육계획, 특색사업, 각종 계획서 보고서 총괄, 교원평가 업무총괄장현실031)451-7924
생활인권부생활인권 업무총괄, 생활지도 및 학폭예방, 학생인권 및 교권보호관련 업무, 배움터지킴이 관련 업무, 교복공동구매 관련업무, 안전공제 및 성찰교실 운영김향화031)451-7928
교육과정운영부업무 총괄,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장영미031)451-7928
교육정보부기획 및 업무총괄, 교육정보운영계획 수립 및 추진, 교무업무시스템 권한부여, 정보공시 총괄, 학교마스터키 관리구본희031)451-7927
인문사회교육부업무총괄, 부서 운영계획 수립 및 추진, 청소년적십자활동, 교총 활동, 학부모회관련 사업김은숙031)451-7907
진로상담부기획, 진로상담교사 14개 업무 운영 총괄, 명상의 시간 운영, 자유학기제(진로상담관련) 업무서혜영031)451-7907
환경체육부환경체육부 업무총괄, 환경, 체육교육 지도계획 및 수립, 실내청소관리황은숙031)451-7906
과학교육부공문관리, 과학행사 및 업무 총괄, 체험 및 부스운영, 대회 학생지도 및 동아리 운영손정숙031)451-7925
동아리활동부학년운영계획수립, 학년생활지도, 실내 정숙지도한정희031)451-7926
봉사활동부학년운영계획수립, 학년생활지도, 실내 정숙지도최혜경031)451-7926
진학지도부업무총괄, 학년운영계획수립, 진학지도, 실내정숙지도, 학부모시험감독배정유혜영031)451-7905
교육행정실학교운영위원회, 제증명발급, 발전기금, 운동장 사용 문의 등최은희031)451-7921
  •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성로 55
  • 홈페이지 http://hoseong.ms.kr
  • 팩스 : (031) 451-7923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 호성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자료 생산 즉시, 학교홈페이지 교과별 학습자료실에 100% 탑재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독서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 내 독서시간의 확보, 아침자기주도학습시간을 통해 독서능력을 키우겠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학부모서비스 활성화에 노력하여, 학부모 90%가 이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연도2015년2016년2017년
    달성률(%)909090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 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서비스별 상담 창구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표입니다.
업무담당전화번호팩스번호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교감(책임관)031)451-7922031)451-7923
방과후학교 운영교육과정운영부031)451-2926~7
학생 폭력예방 및 상담생활인권부031)451-7928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교육행정실031)451-7921